혁신가들은 호소력을 높이려고 동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성공 공식의 나머지 절반을 소홀히 여긴다. 변화에 역행하는 힘인 '마찰력을 소홀히 여기는 것이다. 마찰력은 변화를 저지하는 심리적 요소이며 혁신에 대한 저항력을 만들어 낸다. - p.22
읽으면서 재밌다고 느껴지는 책이 있다면 그건 어떤 책인가?
내게 그런 책들 중 한 카테고리는 '아하' 순간을 많이 제시하는 책이다.
이 책은 심리학 책의 끝판왕에 가까운 책에 가까우리라.
거절을 없애거나 줄이려면 승락하는 행동보다 거절하는 행동을 더 수고롭게 하거나 승락을 기본 선택으로 정하라 등 일상생활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알려준다.
장기 기증이 태어날 때부터 선택 사항이고 이를 거부하려면 수고가 필요하다면?
당연히 장기 기증률이 올라가지 않겠는가.
아하!
이런 식이다.
책 전반을 관통하는 4가지 마찰력과 극복방법
1. 관성: 익숙하게 / 열등한 선택지 강조하라
2. 노력: 언제, 뭘해야 하는지 알려주고, 심지어 수고를 제로화하라
3. 정서: 진짜 이유를 끌어내고, 상대방이 스스로 답을 찾게 해라
4. 반발: 예스 질문을 하게 하고 공개적으로 다짐하게 하라
그 외 인상 깊었던 내용들
- 뭔가 새로 시작하려 할 때 요청이 필요하면 상대가 첫발을 떼배 하라.
- 수고로움을 즐기는 사람 혹은 필요한 상황에서는 일부러 수고로움을 만들어라.
- 세 가지 차원의 가치: 기능적 가치 / 사회적 가치 / 정서적 가치
여기 나오는 심리학 법칙들 몇 가지
- 힉의 법칙 Hick's Law: 누군가에게 더 많은 선택을 제안할수록 상대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이 더 오래 걸리고 더 수고스럽다.
- 현 상태 편향 status quo bias / 익숙함 효과 familiarity effect: 인간의 마음은 불확실성과 변화보다는 익숙한 것과 안정성을 선호한다.
- 진실성 착각 효과 illusion of truth: 어떤 말을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그 말을 사실로 믿고 지지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개념
- 유인 효과 decoy effect: 극단적인 선택지를 제시해 다른 선택지가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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